Research

  • HOME
  • Research
  • Projects
스마트관광연구소는 2013년 설립 이후부터 관공서 및 정부기관, 주요 연구기관과 함께 학술연구 및 정책연구를 아우르는 스마트관광 분야의 다양한 과제를 수행해오고 있습니다.
Total 8건 1 페이지
Projects 목록
한국관광공사 비대면지수 개발 및 운용(2020, 한국관광공사) 이 연구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가을 언택트 관광지 100선을 대상으로, 관광객이 코로나 걱정 없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비대면 지수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. 혼잡도, 트래픽량, 소셜관심도, 코로나 확진자 수 등 여러 가지 변수를 합산하여 매주 1회 비대면지수를 도출하여 제공하였으며, 비대면지수로 인한 관광객의 분산효과는 뚜렷이 드러났으며, 향후 안심관광을 위한 정보 제공의 토대를 마련하였다.
스마트관광도시 지표 개발 및 적용 용역(2020, 서울관광재단) 본 연구는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 스마트관광도시들에 두루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되고 객관적인 지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. 구체적으로, 스마트관광도시에 대한 기존 문헌 검토,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스마트관광도시 경쟁력 지표를 개발하였다. 이후 지표에 부합하는 2차 데이터 수집 및 관광객과 한국관광공사 해외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세계 12개 스마트관광도시를 평가하였다. 연구결과,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갖는 스마트관광도시는 싱가포르로 나타났으며, 서울은 4위로 평가되었다.
코로나 19에 따른 호텔산업의 대응 방안 연구(2020, (주)CODY) 본 연구는 코로나 19에 대한 호텔산업의 피해액 및 피해액에 따른 회복기간을 추정함으로써 호텔산업의 재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, 호텔의 가격 결정 알고리즘 분석 및 셀프서비스 역할 확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데 목적이 있다.
숙박 패러다임을 변화 예측을 위한 Airbnb 공유숙박 플랫폼 데이터 분석 (2020, Airbnb) 이 연구는 Oxford Economics 에어비앤비 리포트의 로컬화 및 심화연구를 수행하여 에어비앤비가 국내 지자체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고, 호스트 매출과 상품의 정보가 가지는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.
스마트관광 도시조성 기본구상 연구(2019, 서울관광재단) 본 연구에서는 서울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을 위한 비전, 전략, 핵심과제를 도출하고, 국내외 스마트관광도시에 대한 동향 파악, 서울의 환경 분석, 관련 전문가 조사 등을 통해 핵심가치 및 추진전략, 핵심과제와 세부사업 리스트를 구축하였다.
스마트관광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(2019, 한국관광공사) 이 연구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진 예정인 스마트 관광 관련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고, 방문의사율과 실현율을 사용하여 스마트 관광 관련 사업들로 인해 지방 도시의 관광객 수요가 얼마나 증가할 수 있는지를 추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
서울어린이대공원 퍼소나 유형 개발에 따른 빅데이터 플랫폼 콘텐츠 서비스 개발(2019, (주)이즈피엠피) 본 연구는 서울어린이대공원 방문자에게 제공되는 체험 콘텐츠 및 추천 코스를 서비스 디자인 관점에서 설계하고, 서울어린이대공원의 효과적인 방문자 빅데이터 관리를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 설계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.
서울시<오래가게> 관광자원의 지속가능 발전전략(2019, 서울시) 본 연구는 서울시 문화관광콘텐츠 발전방안을 제안하고, 오래가게 및 국내·외 유사사업 분석과 점주 및 잠재방문객에 대한 인식조사를 통해 단기 및 중장기 발전방안 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.
게시물 검색